시간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시스템 사업"  알아보기

번 칼럼에서는 시간으로 부터 자유로워지면서도 돈을 벌수있는 사업시스템들을 
알아보고 분석해보겠습니다. 

아무리 돈을 많이 벌어도 내가 마음대로 쓸수있는 시간이 없다면 인생에 만족도가 크게 떨어지겠지요. 

내가 일하는 시간이 적더라도 돈이 벌리게 만드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합니다. 시스템화 할수있는 사업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겠습니다만 대표적이고 가장 시간투자가 적으면서도 수익을 만들어 낼수있는 사업들을 적어보자면 다섯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이번 칼럼에서 나는 어떤분야에 속해있고 다른 분야는 어떤 장점들이 있는지 생각해 보시고 적용해보시기 바랍니다.


-------------------------------------------------------------------------------------------------------------------



                                                     (시작합니다)




번째 렌탈 시스템 사업  

렌탈 사업이라고 하면 대표적인 예로는 부동산이 있습니다. 오래된 방법이지만 내가 부동산을 보유할 여력만 충분하다면 가장 시간투자가 덜 들어가는 시스템 입니다. 

내 시간과 부동산임대로 올리는 수익이 완전히 분리 되어있기 때문에 가장 자유로운 시간 확보가 가능하죠. 

부동산을 먼저 말하는데 왜 임대 사업 시스템이 아니고 렌탈 사업 시스템이냐면 어떤걸 빌려줌으로써 내가 일하지 않아도 소득을창출할수 있다면 렌탈 사업 시스템에
포함이 되기 때문이죠. 

장비나 차량라이선스,로열티,특허등 어떠한 것을 빌려주고 소득을 얻기때문에 시간적인 측면에서 가장 자유로운 사업 시스템 입니다.

사진 작가들도 자기 사진을사용할수있는 사용권을 주고 라이선스 수익을 올리고 만화가들도 책이나 신문의 일러스트를 그려주고 라이선스 수익을 올리고 있으니 어렵게 생각하지마시고 기본 개념을 이해하셨으면 합니다. 

"내가 가진 무언가를 원하는 상대에게 빌려줌으로써 일하지 안고도 수입을 올린다"

이게 기본 개념 입니다. 내가 어떤것을 가졌는지 생각해보고 그것을 원하는 상대는 
어떤 사람들인지 생각 해보시기 바랍니다. 
 

두번째 컴퓨터, 소프트웨어 시스템 사업 


지난 5년간 인터넷 덕분에 백만장자가된 사람이 지난 50년동안 백만장자가된 사람수의 종합보다 더 많다고 합니다. 

컴퓨터는 현존 하는 사업도구중 가장 위대한 발명품 입니다. 큰 웹사이트나 카페를 가지고 있다면 수백만의 소비자들에게 혜택을 줄수있지만 원룸 혹은 오피스텔을 몇개 가지고 있다면 소수에 소비자들에게 혜택을 주는게 전부일테니까요.

컴퓨터 시스템 사업은 인터넷에만 국한 되지도 않습니다. 소프트웨어나 어플리케이션이 될 수도있고마크 주커버그처럼 젋은 나이에 억만장자가 되는것도 가능하게 만들어주지요. 

어떠한 유형의 제품을 복제하는 건 불가능하지만 프로그램은 손쉽게 복제가 가능합니다.

한번 만들어놓으면 무한 생산이 가능하다는 뜻이지요. 웹 사이트 같은 경우는 구글의 애드센스를 달아서 광고수입을 얻는 다거나  하는 방식으로 한번 제대로 완성시켜 놓으면 손이 많이 가지 않아도 수익이 창출된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또한 나중에 웹사이트에 매각을 통한 거대한 이익도 기대 할수 있지요.  

프로그램을 다룰줄 안다면 가장 이상적인 비즈니스모델을 설계할수 있는 분야이며
이후 사업에 투자할 시간도 크게 줄일수 있습니다. 

세번째 콘텐츠 시스템 사업

내가 가지고 있는 정보와 지식을 상품화하는 사업 입니다. 정보도 프로그램과 같이 복제가 쉽습니다.

책을 백만부찍어내는건 가능 하겠지만 백만대의 집을 소유하는건 불가능 하겠지요.
내가 가진 퍼스널 브랜드를 높이고 내가 제공하는 정보에 가치를 부여하고 그정보를  무한히 복제해서 판매하는 시스템으로 보시면 됩니다. 

내가 한번 생산한 정보가 지속적으로나에게 수입을 가져다 주는 경우이지요. 유명작가들이 많이 취하는 방식이지만 우리의 사업에 적용하면 콘텐츠 생산을통한  퍼스널브랜드를 형성하다보면 우리도 콘텐츠 생산만을 통해서도 수익을올릴수 있게 됩니다.

물론 퍼스널 브랜드가 형성되기 때문에 강연 수입등 여러 큰수입들이 생기고 지식 
콘텐츠를 제공하기 때문에 일전에 설명드린 티칭 전략을 적용하기도 쉽기 때문에
고가의 콘텐츠를 판매하는 것도 가능하게 되지요. 


네번쨰 유통 시스템 사업 

유통 시스템 사업은 다수의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전달하기 위해 고안된 모든 구조 및 조직을 의미 합니다. 어떤 의미로는 플랫폼 사업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지요.

애플에서 제공하는 앱스토어는 애플의 대표적인 유통 시스템 사업 입니다. 유통이란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전달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제품이 전달되는 과정을 앱스토어 처럼 시스템화 시킬수 있다면 본인이 사업에 투자하는 시간이 훨씬 줄어들겠죠. 프렌차이즈,체인점,다단계 판매 회사 같은 경우도 이런 유통 시스템 사업을 하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유통 시스템 사업은 아무래도 위에 설명한 두가지 분야의 시스템 사업보다는 손이 많이 가지만 어떤 유통 구조를 내가 만들어 낼수 있냐에 따라 충분히 시간을 확보하면서도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저도 이쪽으로 사업을 하고 있는게 하나 있는데 최적화만 잘 시켜놓으면 하루 2~3시간으로도 천만원이상의 수입은 나오더라구요. 

다섯번째 인적 자원 시스템 사업 

인적 자원 시스템 사업은 직원으로 움직이는 모든 회사와 교집합 됩니다. 인간이란 가장 예측이 불가능하고 비싼 자원인데다가 통제가 어렵기 때문에 가장 어려운 시스템 사업이지요. 

직원 의존도가 높을수록 시스템 사업에 손이 더 많이 가게 됩니다. 의존도가 높을수록 직원들에 만족도도 높여 주어야 하기 때문이지요. 

가장 추천드리지 않는시스템이지만 많은 사업과 교집합을 이루기 떄문에 항상 피하기는 어렵지요.긍정적인 부분은 인적 자원 시스템이 항상 사업에 손이 많이 가게 만들지는 않는 다는 것 입니다.

예를들어 내가 하루 10시간씩 일하는 매장에 사장이라면 직원 한명을 고용함으로서 하루 6시간만 일해도 된다면 직원을 써야 겠지요. 

위험한 분야이지만 어느정도는 수용할 준비를 해야하는 분야 입니다.


-------------------------------------------------------------------------------------------------------------------


스템 사업의 요체는 "시간으로 돈을 번다" 라는 생각과 방식을 깨는데 있습니다. 

각각의 시스템 사업은 하나씩으로 나누어 지는게 아니라 결합되야 시너지효과가 크게 나니 본인이 하는 사업을 찾아보시고 그 사업에 어떤 분야가 적용되야 매출도 오르고 

일하는 시간도 줄일 수 있을지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