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마케팅 "공짜 (free)" 어떠한 방식으로 실현되고 있을까?

 

 

 

번 글에서 기업에서 공짜 마케팅이 실현되고 있는 방식을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염두에 두어야 하거나 응용하기 좋은 사례들을 선별한 것 이니 본인의 비즈니스 분야에 연결해보시길 바랍니다. ^^

 

-------------------------------------------------------------------------------------------------------------------

 

                                                                 

                                                                         

                                                                           (시작합니다)

 

 

 

 

 

 

 

                                                                                  사례 No.1

 

 

인이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즈니스를 하고 계시다면 눈여겨 보셔야 할 사례입니다.  서비스의 가격을 낮게 책정해 고객을 모으는 방식으로 마케팅하는 사례인데  비행기를 카지노로 변신시켜서라도  고객에게 무료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겠다는 의지가 느껴집니다.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최저가나 혹은 무료로 제공하고 모여든 고객을 이용해 다른 방향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이지요.

 

위에 나온 사례의 항공사 사장과 달리 본인의 기술이나 노동력을 판매하는 비즈니스를 하고 계시다면  고객이 관심 있어 하는 서비스를 아예 무료로 제공하고 다른 쪽에서 충분히 수익을 올 리 실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은 아이디어 문제이며 다른 회사와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을 진행할 때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에 대해서는 다른 칼럼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례 No.2

 

 

 번 사례는 본인이 매장을 운영하거나 쇼핑몰 등을 운영할 때 굉장히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는 전략이 될 겁니다. 위에 사례는 오프라인 매장을 대상으로 나왔는데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충분히 써먹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본인이 운영하는 매장이나 쇼핑몰이 어느 정도 큰 인지도를 갖고 있다면 바로바로 적용시킬 수도 있을 것 같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 하나하나 만들어가야겠죠. 이런한 방식은 소비자를 마케터로 만드는 바이럴이 일어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전략을 잘 짜서 시도한다면 굉장히 성공 가능성이 높은 사례로 보입니다.  

 

이미 성공 사례는 일본에서 충분히 입증됐으니 한국 실정에만 맞추어 그대로 적용해도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하는데 굉장히 가까워질 것 같습니다.  

 

 


  

 


                                                              

     사례 No.3

 

  

텐츠를 판매하는 비즈니스를 하고 계시다면 꼭 기억하셔야 할 부분입니다. 콘텐츠를 판매하시며 본인의 인지도를 높이고 퍼스널 브랜드를 만들기 위에 관련된 정보를 무료로 제공하시며 강의나 컨설팅으로 수익을 올리시는 분들은 유료 강의 내용은 공개하기 힘들다. 그렇게 하면 누가 내 강의를 돈 주고 듣겠냐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특히 돈 버는 법을 가르치는 분들은 그런 분들이 더 많이 계시지요. 하지만 대표적인 강의 플랫폼 TED에서 입증했듯이 본인의 노하우를 오픈하는 일은 오히려 본인의 수익을 높여주고 퍼스널 브랜드를 더욱 견고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아무리 같은 내용이라도 실제 강의와 동영상 강의는 다르지요. 강사한테 질문해보기 위해 관계를 만들고 싶어서 어느 부분이 중요한지 모르니까 등등... 다른 칼럼에서 다룰 예정이지만 고객이 구매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덧붙여서 이 정도면 되겠지 하며 제공하는 콘텐츠에 소비자 반응율은 굉장히 낮습니다. 일부는 괜히 시간만 버렸다고 생각하게 될 수 도 있지요.  그리고 그런 소비자의 경험은 우리들의 퍼스널 브랜드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이 부분은 꼭 염두에 두셨으면 합니다.